독감 예방법
독감 예방접종 하셨나요? 10월 중순부터는 독감예방접종 시즌입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과 더불어 독감 유행시기가 겹칠 경우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많은 사람들이 독감 예방접종을 서두르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아직 접종받지 않은 성인이라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빨리 가서 맞는 게 좋아요. 백신 효과는 약 6개월간 지속되기 때문에 11월 이전에 맞아야 올 겨울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독감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독감백신 맞으면 감기 안걸리나요? 흔히 독감주사라고 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 걸로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아요. 독감 주사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A형 2종(H1N1, H3N2)과 B형 1종(빅토리아)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이에요. 이 세 가지 유형의 바이러스 모두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겨울철에 주로 유행하는데, 특히나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신종플루라 불리는 ‘신종인플루엔자’ 감염자가 급증하면서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죠. 따라서 독감주사는 다른 종류의 호흡기 질환인 감기와는 전혀 상관이 없답니다.
코로나랑 독감이랑 증상이 비슷한가요?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부분이지만 둘은 엄연히 다른 질병이랍니다. 먼저 인플루엔자는 고열·두통·근육통 등 전신증상이 심한 반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발열·기침·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또한 두 질병 모두 전염성이 강한 편이라 집단생활을 하는 학교나 직장에서의 전파 위험이 큰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올해 독감 무료접종 대상자인가요? 2020년 9월 8일부터 생후 6개월만 18세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국가필수예방접종 사업 지원대상자인 만 13세 이하 어린이는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주소지 관계없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어요. 단, 2020년 12월 31일까지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 완료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만 19세 이상 64세 이하 어르신은 오는 22일부터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으며, 75세 이상은 10월 13일부터, 7074세는 10월 20일부터, 65~69세는 10월 27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여러분 이제 곧 독감철이 다가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