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부작용 종류
라식이 눈에 미치는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매우 드물지만, 여전히 소수의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식 부작용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도성 눈조영증 (인공 눈물 등의 관리로 대처 가능) 라식 수술 후 단기적으로 인공물질 사용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것이 눈 조영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반사성 난시 (수술 결국 교정) 경고 원을 볼 때, 반사성 난시는 강한 주변 경관을 포함한 빛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로 얻은 근시 교정은 렌즈 착용 하지 않고 일상생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경우에 따라 이 부작용은 수술로 교정될 수 있습니다.
- 들뜬 망막 (합병증 발생 시 수술) 주로 바람, 물 또는 물리적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때문에 라식 후에 망막 박리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동 후 벤딩과 같은 피로로 인한 수증기도 있습니다. 수술로 치료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감은 느낌 (주로 착용 속도에 따라 다름) 경미한 유도성 호흡곤란에 적응되는데 일반적으로 몇주일 이내에 어느정도 적응이 됩니다.
- 안구건조증 (인공 눈물 등으로 관리 가능) 라식 수술 후 일시적으로 안구건조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공 눈물이나 기타 안구습관의 적절한 관리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결과적으로 얻는 이점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납니다.
- 굴절함 경직성 (LASIK이 시력 교정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발생) 렌즈 교환술이 더 적합한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교정을 위해 렌즈를 제거하고 적절한 굴절각을 얻으려고 충분한 수술을 해야합니다.
- 파문 및 발광 (일반적으로 보호 안경으로 관리) 카툰 라이크 (cartoon-like) 현상 또는 희미한 파문은 가시적 일시적 부작용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안경 착용으로 관리됩니다. 하지만 파문이 매우 강한 경우, 수술로 치료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눈의 밝기 감소 수술 후 일시적으로 눈이 약간 적응되지 않아 밝기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물론, 이러한 부작용은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완전히 발생하지 않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라식 수술을 고려하는 분들은 이러한 부작용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