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산제를 습관적으로 복용하면 안되는 이유

 

요즘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속쓰림 증상을 자주 경험하곤 합니다. 이 때 많은 사람들이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산제를 구입해서 복용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제산제를 습관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제산제의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쓰림엔 무조건 제산제인가요? 사실 속쓰림이라는 증상 자체가 위산과다증이기 때문에 약으로는 부족하지만 당장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제산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위벽 보호 효과가 있는 제산제를 장기복용 하게 되면 위염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위장약이랑 같이 먹어도 되나요? 보통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소화제나 제산제는 대부분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약과 함께 먹게 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답니다. 특히 고혈압 치료제 중에서는 카페인이 함유된 약도 많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한다고 하네요.

식후에 먹어야하나요? 공복에 먹어야하나요? 대부분의 제산제는 식사 후 1시간 이내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식후 2시간 이후에 먹으면 음식물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흡수율 저하 및 약물 농도 감소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부터라도 건강을 위해서라도 무분별한 제산제 복용은 자제해야겠어요.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