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 | 소득기준 | 가점 | 무주택기준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 | 소득기준 | 가점 | 무주택기준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며 소득기준과 가점, 무주택기준 등의 정보까지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일부 신문 기사를 언뜻 보면 모든 신혼부부의 경우 특별공급을 통해서 내집마련에 성공할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그렇지만 자세히 알아보면 자신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으니, 관련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싶은 분들에게 이와 같은 정보로 도움이 되어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우선 특공이라는 제도에 대해 알아보면 일반분양 전에 자가소유 주택이 없으신 분들이 더 쉽게 내집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비단 신혼부부뿐만 아니라 다자녀가구와 노부모 부양가구, 장기복무 군인, 국가유공자 외에도 북한 이탈 주민에게 이와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민영주택의 20%와 국민주택의 30%는 바로 이 제도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신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을 살펴보면 전용면적은 85m2여야 하고, 투기과열지구에 속한 지역일 경우 9억 원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이어서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 중 청약 자격 조건에 대한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무주택이어야 하며, 혼인 기간은 7년 이내에 해당하는 부부만이 신혼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대신 공공 분양으로 진행할 경우 무주택자 신분의 예비 부부도 해당될 수 있으니 잘 고려하셔서 결정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통장 가입의 경우 6개월 이상 납입 횟수 6회 이상이어야 하며 예치금이 300만원 이상이라면 모든 지역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 소득기준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 가운데 소득기준에 대한 내용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전년도 도시근로자의 가구원 수에 따라서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공공주택 기준 외벌이는 100% 이하에 해당해야 하며, 맞벌이의 경우 120% 이하에 해당할 때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민영주택은 월평균 소득 외벌이 120% 이하, 맞벌이 130% 이하여야 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 가점


특히 가점이 어떻게 매겨지느냐에 따라서 분양의 성패를 결정지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월평균 소득이 세대 구성원 기준 100%라면 그보다 아래인 80% 이하가 되면 1점이 부과되며, 세대 구성 인원수나 해당하는 지역의 거주기간, 혼인 기간, 납입횟수 등으로도 0점에서 최대 3점까지 점수를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경쟁률은 지역마다 다르지만 거의 10~11점 가량 받으실 때 당첨이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 무주택기준


특히 무주택의 기준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단순히 현재 기준에서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경우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혼인신고 후 주택 소유의 이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해당 기준에서 탈락하여 신청이 어려워집니다. 그러니 본인에게 이와 같은 이력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금까지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과 함께 소득기준과 가점, 무주택기준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주택도시기금 링크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되시기를 바랍니다.

http://nhuf.molit.go.kr/FP/FP07/FP0702/FP07020503.jsp


공지사항

무효 트래픽 공격 IP 모니터링 경고및 법적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