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주택청약 신청하기 | 1순위조건 | 은행비교 | 당첨되면

Published in Uncategorized. 태그: .


주택청약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택청약 신청하기 방법과 1순위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은행비교와 당첨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청약신청 방법이 일부분 변경되면서 이와 같은 제도의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더 세부적인 내용을 알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청약 신청


일단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하나는 직접 금융기관에 방문해 신청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인터넷을 이용해 접수 절차를 밟는 것입니다.

주택청약 신청하기

먼저 주택청약 신청하기 방법 중 은행에 직접 방문하게 되면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청약 신청시 필요한 준비물은 통장, 신분증, 인감 도장입니다. 이러한 것을 챙겨서 가까운 지점으로 방문하면 되는데, 창구를 통해 주택공급신청서를 요청하여 작성한 뒤 제출하면 완료입니다.

주택청약 신청하기

인터넷으로 주택청약 신청하기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도장이나 통장 대신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으로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서 미리 공인인증서 발급을 완료하셨다면 한결 수월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한국감정원 청약홈 페이지에 접속한 뒤 공인인증서와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이때 청약접수 가능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인 만큼 늦지 않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https://www.applyhome.co.kr/co/coa/selectMainView.do

주택청약 신청하기

APT / 오피스텔 / 민간임대 / 도시형생활주택 / 공공지원 민간임대 중 원하는 주택 모델을 선택하여 유의사항을 체크한 뒤 동의에 체크해서 마지막으로 확인까지 완료하시면 주택청약 신청하기가 완료됩니다.


주택청약 신청하기

주택청약 1순위조건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의 경우 공공분양분과 민간분양분에 따라서 기준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때 공공분양의 경우 계좌를 개설한 뒤 수도권의 경우 최소 1년 이상 납입횟수 12회 이상을 채워야 합니다. 비수도권은 딱 수도권 기준 절반이나 투기과열 또는 조정지구에 해당할 경우 수도권 기준 두 배를 채워야 합니다. 그리고 민간분양분의 경우 납입횟수와는 관계없이 지역에 따라 기간을 충족하는 게 중요하며 면적에 따라 모집공고 전까지 예치금을 입금하면 됩니다.

주택청약 신청하기

주택청약 은행비교


주택청약 신청하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은행비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택청약이 가능한 은행은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의 총 아홉 개가 있습니다.


각 은행별로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선택하시는 것은 자유이나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당첨의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주거래은행으로 고르시는 게 더 유리할 것입니다.

주택청약 신청하기

주택청약 당첨되면?

만약 청약 당첨된다면, 우선 납부 일정과 공급 금액을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정계약을 진행하게 되면 계약금으로 분양금의 10~20% 가량을 먼저 지불합니다. 발표가 된 이후 한 달 안으로 일정을 안내 받을 수 있으니 계약금은 당첨시 바로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뒤로 중도금을 회차별로 납입하고, 잔금을 처리한 뒤 소유권을 이전하는 절차를 따르게 됩니다. 또한 최근 정부의 대출 규제로 인해 한도가 생각보다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금은 충분히 확보해 두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이와 같이 주택청약 신청하기와 1순위 조건, 은행 선택과 당첨 이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