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방법 | 신청자격 | 혜택 | 금액

Published in Uncategorized. 태그: .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방법과 함께 신청자격 및 혜택과 금액에 대해서 완벽하게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부모님과 떨어져서 독립한 20대의 미혼 청년들도 주거급여를 지급받아서 자가의 부담을 덜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하기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바로는 내년부터 청년 주거급여를 분리해서 지급할 것이며, 오는 12월 1일부터 사전신청을 접수할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방법과 자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주거급여 지원

청년 주거급여라는 제도는 저소득층 청년들이 보다 안정성 있는 미래를 설계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만 19세 이상부터 30세 이하의 미혼 상태 자녀가 독립하여 지내는 경우 따로 주거급여를 수령할 수 있는 것인데요.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면, 앞서 말씀드린 대로 2020년 12월 1일부터 신청을 진행하며 12월 31일까지 총 한 달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전 신청 기한인 12월 한 달이 지나도 신청할 수 있으나 보다 원활하게 수급되도록 하기 위하여 이와 같이 진행하는 것입니다.

청년 주거급여 지원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방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먼저 오프라인 현장에서 신청하는 경우 부모님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는 경우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bokjiro.go.kr/nwel/bokjiroMain.do

청년 주거급여 지원
청년 주거급여 지원

현재는 아직 기간 전이므로 서비스가 오픈되지 않았으나,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메인 메뉴의 ‘온라인신청’ 탭에서 ‘복지서비스 신청’을 클릭합니다. 이후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로 이동하는데, 화면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주거급여’라는 메뉴가 등장합니다.


이를 클릭하시면 원활하게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방법대로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청년 주거급여 지원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자격


그렇다면 이제는 청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원대상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만 19세 이상으로부터 30세 미만의 미혼 자녀로서 부모의 거주지와 현재 자녀의 거주지가 달라야 합니다. 또한 해당 가구마다 소득인정액은 중위소득에서 45% 이하에 해당해야 합니다. 또한 청년 명의로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뒤 전입신고 후 임차료를 지불하는 청년이어야 합니다.

청년 주거급여 지원

청년 주거급여 지원 혜택


청년 주거급여의 혜택에 대한 내용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 지원사항으로는 매 달마다 현금으로 임차료를 지원받거나, 자가가구의 노후된 부분을 수선하거나 유지하는 비용의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청년 주거급여 지원

청년 주거급여 지원 금액

금액은 가구원 세대수와 거주지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가구원수가 7인이 넘어가는 경우 2인씩 늘어날 때마다 기준치에서 10%씩 증액이 이루어집니다. 전세 거주시 가구원의 수와 관계없이 전세보증금에서 4%를 환산해 산정 후 12개월로 분할 지급합니다. 또한 수선 유지비의 경우 노후된 정도에 따라 차등 지급이 이루어지는데, 경보수의 경우 457만원, 중보수의 경우 849만원, 대보수의 경우 1,241만원이 지급됩니다.

이와 같이 청년 주거급여 지원 신청방법과 함께 지원자격과 혜택, 금액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