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세대분리 온라인신청 | 조건 | 전입신고 | 단점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세대분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대분리 온라인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세대분리라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봐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세대주라는 개념부터 알아야합니다. 현실적으로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고 있는 사람의 집단인 세대의 대표자 또는 관리자를 세대주라고 하는데 쉽게 생각하면 보편적으로 부모님 중 한 분이 세대주가 되십니다. 그렇지만 성인이 된 후에 독립, 자취, 타지역 이동 등으로 본가에서 나와서 지낼 때 자신에게 관련된 고지서와 각종 서류들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 거주지로 등록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세대주 분리를 하는 것입니다.

세대분리

세대분리 온라인신청


과거에는 세대분리 온라인신청 자체가 발달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인터넷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면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전부 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none

첫 번째로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합니다. 위에 첨부한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브라우저 검색창에 ‘정부24’라고 입력 후 나오는 링크정보를 클릭하시면 해당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서비스’에 커서를 대면 ‘신청/조회/발급’ 탭이 나오는데 여기를 클릭합니다.


세대분리

신청/조회/발급 화면에서 세대분리 온라인신청을 위해 민원 서비스 항목을 찾아야하는데 검색어를 입력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세대분리’라고 검색하면 절대 나오지 않으며 이는 자신의 거주지를 변경하는 절차이기 때문에 전입,전출과 관련된 분야이고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로 들어가야하니 검색어를 기입할 때 ‘주민등록정정’이라고 치셔야 결과가 나옵니다. 검색결과 중 가장 위에 있는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항목에서 우측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이 전환되고 진행 절차에 따라 이행하면 됩니다.

세대분리

세대분리 조건


세대분리 온라인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24에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거나 비회원으로도 가능한데 금융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참고바랍니다. 신청 자격은 본인 혹은 대리인인데 온라인은 대리가 불가하며 본인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상의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르거나 변경된 내용을 정정하는 사무이며 본인이 어려울 경우는 대리인이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세대분리

세대분리 전입신고


세대주를 분리한다는 것은 내가 본가를 떠나 다른 주소에 실거주한다는 것임으로 해당 지역에 전입신고를 해야합니다. 이 또한 인터넷으로 신청가능하며 금융인증서는 필수이며 수수료는 없습니다. 읍면동에 있는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접수할수도 있으며 전입신고서, 전입재등록신고서를 작성해야하고 주민등록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나머지 필요한 서류는 담당 공무원이 확인해주니 민증만 잘 가져가면 됩니다. 전입신고 후 세대주확인을 해서 세대분리가 잘 되었는지 체크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대분리

세대분리 단점


취업이나 학업으로 인해 세대를 분리해야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겠지만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 건강보험료가 별도로 청구된다는 점과 청년정책 사업으로 나오는 지원금의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건보료같은 경우는 직장인이라면 직장가입자라서 큰 상관은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역가입자로 부모님 슬하에 있었을 때 신경쓰지 않아도 되었던 부분들을 챙겨야할 것이고 각종 거주비가 지출된다는 것까지 고려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