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환율 전망 | 그래프 | 계산기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환율


안녕하세요, 오늘은 환율 전망에 대한 내용 및 그래프 정보와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환율전망

환율이라는 것은 자기 나라 돈과 다른 나라 돈의 교환 비율을 나타내는 말로 외국환 시장에서 결정됩니다. 통화의 가치는 구매력으로 나타나는데 외국에서의 구매력을 보면 예시로 해외직구 시에 원화를 달러로 교환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여기에서 대외적인 가치가 드러나게 됩니다.


미국달러가 세계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기 떄문에 기본적으로 기준을 달러로 삼는 것입니다. 즉 달러의 가격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환율이 오르면 원화의 가치는 하락하고 반대로 내리면 원화의 가치가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환율전망

원/달러 환율 전망을 보기에 앞서 매도율, 매수율의 개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준환율이 있습니다. 매매의 기준이 되며 파는 가격과 사는 가격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매도는 은행이 나에게 외화를 파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전신환매도, 송금보낼 때 적용되는 것으로 신용카드 이용 시에 적용됩니다. 여행자 수표를 살 때도 매도율이 적용되며 현찰이나 외화를 살 때는 매도율을 보셔야합니다. 매수는 반대의 경우인데 은행이 나에게서 외화를 살 때를 말합니다.

환율전망

환율 전망


환율은 국내의 물가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천연 자원이 부족하고 식량 자급률도 낮은 상황에서는 수입품이 많아서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환율 전망을 해보게 되는데 최근 추세를 살펴보면 이러합니다. 환율은 달러와 같다고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 미국의 경제나 정치 등 여러 요소가 반영되기 마련입니다.


미국 대선, 증권 시장 등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2020년 1/4분기 중에 잠시 급등했지만 이 후에는 하향 안정화되면서 외환 파생상품 거래 수요가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후 올해초반에 들어서면서 위험자산 회피 심리 및 달러 강세로 다시 상승하였다고 전망하며 종가 기준 11월 6일 이후 약 2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미국 증시와 공중 보건 즉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활동과 고용, 인플레이션에 대한 압박이 주요 포인트가 될 것으로 봅니다.

환율전망

환율 그래프


환율 그래프는 각 은행사에서도 제공하고 있으며 포털 사이트에 검색 시 해외정보로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를 기준으로 알려드리면 3개월, 1년, 3년, 10년단위로 알 수 있으며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각종 포털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 시세에 가장 근접한 내용은 구글이라고 합니다.


가장 정확한 정보는 환전할 수 있는 은행사 홈페이지에서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주소는 신한은행 환율 안내 페이지이니 참고바랍니다.

https://bank.shinhan.com/rib/easy/#210501000000

환율전망

환율 계산기


마지막으로는 환율을 계산하는 방법인데 웹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pc나 모바일에서도 가능하니 편리한 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포털 사이트에 ‘환율’ 이라고 검색하거나 ‘환율 계산기’라고 치면 바로 나옵니다. 어떤 경우에 필요한 것인지 선택하고 달러 항목에 1이라고 입력하면 원화로 얼마인지 나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으로 구분되니 어디에서 환전하느냐에 따라 적용되는 부분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보다 특화된 정보를 알고 싶다면 하단의 네이버 금융 홈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s://finance.naver.com/market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