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개인통관번호 조회 | 받는법 | 영어로 | 주소변경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개인통관번호 조회


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외 직구에서는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내용인 ‘개인통관번호 조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등 유명한 사이트들이 있는데 해외에 있는 물건이 우리나라로 정식 수입되어 있다면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할 필요가 없을텐데 안타깝게도 몇몇 품질 좋고 괜찮은 것들이 외국에서만 판매하고 있어서 직접 구매하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실행하게 됩니다.

개인통관번호


기본적으로 직구는 인터넷 쇼핑몰을 기반으로 진행되며 구매대행보다 적극적으로 일반 소비자가 직접 수입하는 절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언어, 환불 과정의 불편함이 존재하지만 저렴한 가격과 관대한 고객서비스, 국내에서는 팔지 않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기때문에 커뮤니티 사이에서 상당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정보 교환도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개인통관번호

개인통관번호 조회


2018년 7월부터 목록통관 실명확인제가 시행된 이후로 개인통관번호를 제출하는 것이 의무화되었기 때문에 수출입을 관장하는 업체나 개인의 식별을 위해서는 관세청에서 부여한 부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해외 직구에서 반드시 필요한 내용인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통관번호 조회를 먼저 해야하는데 PC나 모바일 환경에서 모두 가능하니 잘 숙지해놓고 계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첨부한 UNI-PASS라는 홈페이지에서 개인통관번호 조회 및 신규신청이 가능합니다.


휴대폰인증 혹은 공동인증서 중에 선택하여 인증절차를 거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개인에게 부여된 ‘P’부터 시작하는 13자리 부호가 나오며 신상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개인통관번호

개인통관번호 받는법


컴퓨터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조회했던 동일한 홈페이지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 신청 시에는 발급절차부터 거쳐야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는 모바일 관세청 어플을 설치 후에 동일한 방법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받을 때는 핸드폰 문자 인증 서비스 혹은 공동인증서 중에 택하고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주소지, 이메일, 전화번호 등의 신상 정보를 기재하고 약관에 동의한 다음 ‘등록’버튼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혹여 이 번호가 도용되거나 유출되었다면 사용을 중단하시고 재발급하시면 되는데 최대 연 5회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개인통관번호

개인통관번호 영어로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정보 보호법의 개정으로 주민등록번호 대신 부여되는 식별번호입니다. 따라서 한 사람당 한 개로 평생 사용되는데 해외 사이트에 한국어 번역이 안되어있는 경우에 결제하고 주문서를 작성하는 단계에서 부호 항목을 찾지 못하시는 경우가 생깁니다. 영어로는 ‘Personal Customs Code’이며 약자로 ‘PCC’라고 하니 인지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개인통관번호

개인통관번호 주소 변경


조회했던 사이트 첫 화면에 신청 및 조회 항목이 나오는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에 핸드폰 문자 인증 서비스나 저장된 공동인증서로 인증받아서 들어가게 되면 발급내역을 조회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에 ‘변경’이라는 버튼이 있는데 눌러서 저장되어있는 주소 및 전화번호가 변경된 부분으로 새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번호 신청 시에는 주민등록 상 거주지를 기재하나 물품 배송지와 다르다고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주소지와는 상관없이 쇼핑몰에 입력한 배송지로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