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QR코드 스캔 |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QR코드 스캔


코로나로 인한 방역 조치가 강화됨에 따라 요즘 다중인원이용시설에 방문할 때 흔하게 사용하게 되는 것이 전자출입명부입니다.

해당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간단한 신원 정보를 기록함으로써, 만에 하나 확진자가 발생했을 경우 그 이동 동선을 신속하게 밝혀내고 접촉자를 추적 조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도입되었죠. 물론 꼭 휴대폰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시설 방문자가 직접 정보를 적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요즘은 거의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다니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QR코드 스캔 방법을 방문자와 시설관리자 모두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QR코드 스캔

QR코드 스캔을 반드시 해야 하는 업종은 보건복지부에서 고위험시설로 지정한 9종입니다. 집단이 이용하고 운영방식의 특성상 감염 위험이 높은 업종들인데요, 이 외에도 일반관리시설로 지정된 13종의 업체들은 전자출입명부 또는 수기명부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방역지침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어서 혼란스러우실 수 있으니 2020년 11월 7일부로 개편된 아래 규칙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QR코드 스캔

QR코드 스캔


먼저 시설을 방문하는 이용자 입장에서 QR코드를 스캔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 네이버, 카카오톡, PASS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중 카카오톡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하면 아래쪽에 기호로 된 메뉴가 보이는데요, 그 중에서 # 버튼을 누르세요. 그럼 뉴스가 보이는데, 그 상단에 #코로나19 라는 메뉴를 누르세요.


개인정보제공동의를 한 후에 QR 체크인을 할 수 있는 나의 코드가 생성됩니다. 이 화면을 시설 관리자에게 보여주시면 별도의 수기 기록 없이 입장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밖에도 네이버에서 네이버페이를 이용하는 방법, 인증 애플리케이션인 PASS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으니 자신이 편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중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경우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QR코드를 만들어 쓸 수도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겠네요.

QR코드 스캔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QR코드 스캔

다음은 시설관리자 입장에서 전자출입명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전자출입명부 만들기를 위해 KI-PASS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자체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사용하려면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가 필요하고,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전자출입명부 앱을 설치 후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사업자등록번호, 상호명, 대표자명 등의 정보가 필요한데요. 하나의 사업자등록번호로 여러 지점을 운영하시는 경우에는 여러 개의 명부가 필요하겠죠. 이때는 각각의 지점 세부 주소를 달리 해서 중복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시설 이용자가 QR코드를 입력하면 유효한 코드인지 여부를 알려 주고, 시설 직원들도 관리자 권한을 추가 부여할 수 있기에 사용이 편리하겠네요.

QR코드 스캔

시간이 꽤 많이 지났음에도 달라진 일상의 풍경에 적응하기 어려우시죠. 서로가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함께 난관을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공지사항

무효 트래픽 공격 IP 모니터링 경고및 법적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