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장학금 신청 | 신청방법 | 신청사유 예문 | 추천서 예시 |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장학금 신청



장학금 신청

새 학기를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정보, 바로 장학금 신청입니다.

장학금은 성적 등을 기준으로 학교와 각종 단체에서 지급받는 경우도 있지만,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소득을 기준으로 지급되는 국가장학금이 대표적이죠. 그 신청 방법을 비롯한 관련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학금 신청

장학금 신청


국가장학금은 값비싼 대학 등록금을 나라에서 지원하여 학생들이 교육의 권리를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약 103만 명의 학생에게 3조 4831억 원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등록금이 물가와 소득 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것이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겠으나 당장의 생활이 어려운 학생과 가족들에게 큰 보탬이 되는 제도입니다.


장학금 신청은 가구별 소득과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때 가구별 소득 기준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인 경우에 해당하는데, 학생 본인과 가구원의 소득 및 재산 규모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판정되므로 기관의 심사를 거쳐야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성적 기준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했으며 총합 성적이 평균 B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장학금 신청

장학금 신청방법


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뤄집니다. 학기당 총 두 차례에 걸쳐서 신청을 할 수 있는데, 2020년의 경우 1차 신청이 11월 24일부터 12월 29일까지 이미 시행된 바 있으며, 2차 신청 기간은 2021년 2월 3일~3월 16일까지입니다. 주말과 공휴일 포함 24시간 신청 가능하므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리 학생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와 계좌번호, 부모님의 주민번호를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장학금 신청

장학금 신청사유 예문


장학금 지급 대상에 해당된다고 생각하고 신청했는데 간혹 탈락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시스템상 오류나 불가피한 사정에 의해 탈락하게 되었어도 한번 더 신청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재심사를 거쳐 구제 허가가 날 수도 있으니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탈락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첫 번째는 성적 기준이 미달한 학생입니다.


이 사유로 탈락했을 때 구제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성적을 미리 관리해두는 게 중요하겠네요. 두 번째는 재학생 신청기간 미준수 사유인 경우입니다.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은 원칙적으로 복학생 또는 신입생에게만 주어지는 기회여서 재학생은 1차 신청 기간에 접수해야 합니다. 다만 이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서 놓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이런 학생들은 2차 신청 기간에 접수한 뒤 결과를 받으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장학금 신청

장학금 추천서 예시


국가장학금 외에도 대학생들의 학비 지원을 위해 교내외의 다양한 장학금 제도가 있습니다. 이런 장학금들의 경우 꼭 성적만을 기준으로 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소속 학교나 학과에 문의하여 자신에게 맞는 제도가 있을지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종종 장학금 신청을 위해 추천서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학과 내 지도교수 등 추천서 작성 자격이 있는 분께 부탁하여, 장학금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와 평소의 모범적인 행실 등을 기록하면 형식에 알맞은 추천서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