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카카오맵 바로가기 | 지도 | api | 집 변경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카카오맵 바로가기


오늘은 카카오맵 바로가기 사이트를 소개하면서 이 지도어플을 활용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카카오맵 바로가기


카카오맵 바로가기

카카오맵 바로가기


pc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하실텐데, 카카오맵 바로가기도 같은 방식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마다 약간 차이는 있으나 거의 절차가 유사하니 크롬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시키고 하단에 첨부해드린 카카오맵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링크 주소를 기입했으니 주소창에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map.kakao.com/

카카오맵 바로가기

크롬 내에서 kakaomap의 새로운 창이 뜨고 전체 창을 보면 주소창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이 보입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한 후 나오는 메뉴창에서 ‘도구 더보기’ 항목에 커서를 가져가면 ‘바로가기 만들기’가 나오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카카오맵 바로가기

클릭하면 해당 창이 생성되어 있는 사이트인 카카오맵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 있는 창이 뜨며 ‘만들기’를 누르면 완료됩니다. 컴퓨터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하면 이후에는 카카오맵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이 후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마우스 우클릭 후 삭제버튼을 누르면 바로가기 아이콘은 바탕화면에서 없앨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바로가기

카카오맵 지도


시초는 다음 지도앱이었는데 기존 콩나물맵을 인수한 것으로 시작하여 스카이뷰와 로드뷰를 그대로 적용한 서비스로 몇몇의 섬이나 산을 제외하고는 도심뿐만 아니라 일반 농어촌까지 볼 수 있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다음카카오 산하의 서비스로 있다가 2017년도에 카카오맵으로 개편되었고 UI가 구글지도와 유사한 측면이 있으며 손가락으로 기울이면 3D, 돌리면 회전되는 등의 기능적인 부분이 강화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지도보기는 지형도가 포함되었고 몇개의 산은 등산로도 볼 수 있으며 장소, 주소, 버스 검색이 가능하고 교통정보를 알려주고 있스니다. 자전거 일반도로와 전용도로를 볼 수 있으며 지적 편집도가 상당히 정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공되는 기타 서비스들을 나열해보면 위성사진, 로드뷰, 길찾기, 네비게이션, 버스, 지하철, 제주버스, 3D틸팅, 3D 스카이뷰 등이 있습니다.

카카오맵 바로가기

카카오맵 api


kakao 지도는 웹, 안드로이드, 맥 용으로 api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도 APP KEY를 등록한 후에 1일 300,000회 사용할 수 있으며 키 발급은 카카오 계정이 필요합니다. 개발자 사이트에 접속하여 개발자 등록 및 앱을 생성하고 웹플랫폼을 추가한 후에 사이트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페이지 상단의 자바스크립트 키를 지도 API의 웹키로 사용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관련한 내용은 아래에 가이드 링크를 첨부했으니 참고바랍니다.

https://apis.map.kakao.com/web/guide/

카카오맵 바로가기

카카오맵 집 변경


마지막으로 Kakaomap 이용 시 주의 사항인데, 군사 기밀이나 사생활, 직장, 집, 전화번호까지 유출될 가능성이 높아서 반드시 기본설정을 비공개로 해놓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집 변경을 해놓으려는 분들이 있어서 관련하여 방법을 소개하고 마치겠습니다. 모바일이나 pc에서 동일한데 첫 메인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줄3개짜리 버튼을 누르고 ‘마이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평가/사진/즐겨찾기/ 제보 중에서 즐겨찾기를 누른 후 하위 카테고리에 있는 집,회사를 누르면 됩니다. 집 주소 위치에서 오른쪽에 있는 점 세개 아이콘을 누르면 수정/삭제가 보이는데 여기에서 주소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