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요양보호사 자격증 | 하는일 | 후기 | 전망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요양보호사 자격증


노후에도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직업으로 요양보호사는 어떨까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현재 OECD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만 해도 노인부양률이 100명당 20명정도라고 발표하였는데요. 즉 5명의 생산가능인구가 노인 1명을 부양하고 있다는 해석이 됩니다. 현재는 다른 나라에 비하면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2050년에는 100명당 71.5명이란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여 노후직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요양보호사

급격하게 노령화가 진행되는 사회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직업이 바로 요양보호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많지만 정작 일손이 부족하다고 하는데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기관들은 생각 외로 많습니다.


또한 무료로 교육받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관도 있는데요. 학력에 대한 제한이 없다는 것도 자격증 취득에 유리한 장점입니다. 수요가 많기 때문에 일자리를 구하기도 쉬운 편이죠. 오늘 자격증 취득부터 정확하게 하는 일, 후기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현재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국가전문자격증으로 발급받게 되는데요. 약 2개월의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하며, 이론교육과 함께 시설에서 실습을 1주일간 진행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하는일


요양보호사는 재가노인복지시설 또는 노인의료복지시설 등에서 간호사,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급여수급자를 돌봐주는 일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거동이 어려운 노인에 대한 가사 지원 업무가 많습니다.


시설요양의 경우 주간 및 야간으로 근무하게 되며, 노인환자를 돌보는 일을 합니다. 재가요양은 직접 보호사가 노인환자 자택을 찾아가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돌봄을 해주는 일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재가요양의 업무률이 73%이며, 시설요양 업무률이 27% 정도 됩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후기


40대 및 50대에서 노후준비를 계획하기에 가장 좋은 직업으로 손꼽히는 요양보호사입니다. 때문에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교육의 혜택을 받고 자격증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은퇴를 앞두고 노후생활비 및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준비할 수도 있고, 사회복지관련 직종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에게도 추천할만한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시험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나 국가전문자격증이기 때문에 이론부터 체계적으로 배워 실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공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전망


현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면,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노인주거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근무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노인복지법에 의해 설치한 노인복지 시설에서는 반드시 보건복지부령에서 정한 요양보호사를 두어야 하므로 현재 취업처의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다만 움직임이 불편하고 의사표현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돌보는 직업이므로 돈을 목적으로 하기보단 사회에 공헌하는 따뜻한 마음으로 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