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휴면계좌 복구 | 조회 | 돈 찾기 | 정리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휴면계좌 복구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들어있는 계좌를 조회해보고, 복구시킨 후 남아있는 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계좌 복구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계좌는 휴면계좌로 분류되는데요. 나중에 다시 복구시키려고 시도해보아도 쉽지 않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금융기관마다 각각 통장의 잔액에 따라 휴면으로 처리되는 시기도 차이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00은행의 통장 잔액이 만원 미만이라면 1년정도, 10만원 미만에 5년 이상 입출금 등의 거래가 없을 경우 거래중지 및 휴면으로 상태가 전환됩니다.

휴면계좌 복구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보편적으로 은행권은 5년, 우체국 예금계좌는 10년, 보험사는 2년 정도 기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무엇보다 최근에는 통장을 새롭게 개설하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기존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것들을 찾아 휴면계좌 복구하려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다만, 복구시키기를 희망하지 않으신다면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절차를 밟고 온라인 상에서 계좌를 해지시키면서 잔액 이체를 하실 수 있는데요. 일단 휴면 예금이나 계좌가 있는지 조회를 해야 알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복구

휴면계좌 조회


기본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고객들의 휴면예금 및 계좌 등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은 금융결제원을 이용해서 <계좌 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데요. 이러한 방법들로 활동이 멈춘 계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직접 가입했던 은행마다 찾아 잠들어있는 통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정보 요청 신청서를 직접 작성해야 얼마의 잔액이 남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어 다소 번거로운 방법입니다.

휴면계좌 복구

그럼 간단하게 휴면계좌 조회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인터넷 검색사이트에서 <휴면계좌통합조회>를 입력해 검색합니다.


상단에는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 뜨는데요. <계좌 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 사이트입니다. 접속하시어 <휴면예금> 찾기를 클릭해줍니다. 곧바로 휴면예금 찾아주는 사이트로 전환되는데요. 이곳에서 개인 인증을 한 후 통합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사나 우체국, 은행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복구

휴면계좌 돈찾기


잠들어있는 예금을 찾으셨다면 이제 살려주어야겠죠? 계좌를 그대로 살려서 이용하실 수 있으며,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다른 계좌로 남은 잔액을 이체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만 거래가 중지된 계좌를 복구시키는 과정은 새롭게 개설하는 것보다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은행마다 서로 요구하는 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고 안내를 따라 신청하셔야 합니다. 알려드린 사이트 내에서 돈찾기를 할 수 있으며,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필요한 서류를 전달하거나 혹은 담당자와 전화통화를 통해 계좌를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복구

휴면계좌 복구 총 정리


종합적으로 잠들어있는 휴면계좌 복구하고, 돈찾기까지의 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해드리겠습니다.

글 맨 하단에 걸어놓은 <계좌 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 링크에 접속하시어, 은행, 보험사, 우체국 등 금융회사에서 거래가 중지된 나의 계좌를 확인합니다. 남아있는 예금이 있다면, 잔액을 이체하거나 인출까지 할 수 있는데요. 사이트 안에서 복구 및 돈찾기를 할 수 있으며 혹은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https://www.payinfo.or.kr/payinf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