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개명 신청 방법 | 이름 | 사례 | 사유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개명 신청 방법



예전에는 출생신고 시에 등록한 이름을 개명하는 것이 자유롭지 않았지만 2005년 이후부터 제도가 바뀌어 손쉽게 신청하고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개명 신청 방법


이름은 자신을 타인에게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기에 만일 사회생활을 하기에 불편함이 느껴질 정도로 불만족스러운 이름이라면 개인의 행복추구권을 위해 변경이 허용되도록 한 것이죠. 개명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명 신청 방법


1개명 신청 방법

개명은 가족관계등록부 상에 등록되어 있는 개인의 이름을 새롭게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신고하고 허가하는 기관은 주소지로 등록되어 있는 지역을 관할하는 가정법원입니다.

개명 신청 방법

먼저 신청 과정입니다. 개명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이 양식은 가정법원 접수창구에서 직접 받거나 온라인 대한민국법원 홈페이지(링크 : https://www.scourt.go.kr/)에서 다운로드 받아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홈페이지 첫 번째 화면에서 양식을 클릭하고, 양식 모음에서 ‘개명’을 검색해서 나오는 ‘개명허가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개명 신청 방법

위 신청서를 작성하여 주소지 관할 가정법원 또는 지방법원에 제출합니다. 이때 등록기준지(본적)와 현재 주소지를 각각 입력해야 하며, 이 내용이 가족관계증명서 상의 내용과 일치하게 적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고 동봉해야 하는 필요 서류를 빠짐없이 구비하여 제출하면 법원에서 개명을 허가할지를 결정하여 우편으로 결과를 통보합니다. 만약 허가되었다면 1개월 이내로 지역 기관(시, 구청 또는 읍, 면사무소)에 개명을 신고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개명 이름


개명 신청 방법

개명을 할 때는 앞으로 평생 불리게 될 새로운 이름을 정하는 것이니만큼 자신의 마음에 들면서도 남들이 부르기에 거북하지 않고 어감과 뜻이 모두 좋은 이름을 선호하게 됩니다. 개명할 때 가장 선호되는 이름을 모아 놓은 사이트도 있는데요, 위 사진은 최근 10년간 남녀별로 많이 신청된 개명 후 이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름에도 유행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세련되게 느껴지는 이름이 있는가 하면 다소 고리타분하거나 흔하게 느껴지는 이름도 있죠. 최근 선호되는 이름들은 첫 글자 초성이 ㅅ, ㅈ, ㅇ 으로 시작하면서 받침이 없고, 뒷글자는 받침이 없거나 울림소리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세련된 어감을 지닌 이름들이죠. 여성의 경우 ‘서’, ‘지’, ‘수’, ‘연’, ‘윤’, ‘원’ 등의 글자가 압도적으로 선호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네요.

개명 사례


개명 신청 방법

개명을 원하는 이들의 사례로는 이름이 지나치게 특이하거나 다른 뜻을 연상시켜 원만한 사회생활이 불편했을 것임이 충분히 공감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개명 사유


개명 신청서를 적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신청 이유란입니다. 어려운 어휘를 구사하는 것보다는 정확하게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타인에게 자주 놀림감이 되는 이름이라 생활이 어려웠다거나, 특정 사물이나 인물의 이름과 유사한 이름으로 불편함을 느꼈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가 대표적입니다.

개명 신청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얻어 새로운 기운으로 살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