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혼인 신고 절차 | 증인 | 준비물 | 방법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혼인 신고 절차


혼인신고 절차

모두의 축복을 받으며 치르는 결혼식만큼 중요한 것은 법적 부부 관계로 등록하는 혼인 신고입니다. 서로의 가족으로 인정받고 공식적인 관계가 되는 절차이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하고 설레는 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혼인 신고 절차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혼인 신고 절차


혼인신고 절차

혼인 신고란 두 사람이 결혼하였으며 법적으로 부부 관계임을 증명 받는 절차입니다. 법률상 가족 관계를 등록함으로써 법률적 효력 하에서 혼인 당사자로 인정받는 것이지요.


혼인 신고는 온라인으로 시행할 수 없으며 전국의 시, 구청 또는 읍, 면사무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거주 등록지에서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방문하기 편리한 가까운 기관을 방문하면 됩니다.

 

혼인 신고 증인


혼인신고 절차

혼인 신고에는 증인 2명이 필요합니다. 부모 형제자매를 비롯한 직계 가족 또는 친구나 직장 동료 등에서 2인에게 부탁하면 됩니다. 증인이 함께 방문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서류에 증인 자신의 인적사항을 적고 서명 또는 날인을 하면 됩니다.


기관에서 미리 신고서를 받아 가서 증인에게 직접 서명 또는 날인을 받아 오면 편리하겠죠. 증인에게 받아야 하는 인적사항은 주민등록번호와 주소입니다.

혼인 신고 준비물


혼인신고 절차

혼인 신고는 부부 중 1인만 가서 할 수도 있고 두 사람이 함께 가서 할 수도 있습니다. 둘이 함께 간다면 본인임을 증명할 신분증과 도장을 각각 준비해야 하고, 둘 중 한 사람만 가서 신고한다고 해도 부부 모두의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해야 한다는 것을 유의하세요. 신고서 상에 두 사람 모두 직접 서명 또는 날인을 해야 하기에 미리 신고서를 받아와서 꼼꼼히 작성하고 제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고서에는 한글 및 한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 부모의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를 적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적지 않도록 미리 주민등록등본을 떼서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신고서 항목 중 성.본의 협의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것은 향후 자녀를 출산했을 때 자녀의 성을 아빠의 것을 따를지 엄마의 것을 따를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호주제 폐지 이후 자녀의 성은 부부 합의에 따라 엄마의 성을 따를 수도 있게 되었으므로 이는 합의한 바대로 결정해서 미리 신고하시면 됩니다.

그밖에 근친혼 여부를 신고하는 항목이 있는데, 혼인 당사자들이 8촌 이내의 혈족 사이인지 기재하는 것입니다. 현행 민법상 8촌 이내인 경우 신고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혼인신고를 위한 준비물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혼인신고서 1통(시, 구청이나 읍, 면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혼인 당사자의 가족관계증명서 각 1통(두 사람 모두 1통씩 발급해야 합니다.), 혼인 당사자의 신분증(혼자 가더라도 두 사람의 신분증을 모두 지참해야 합니다.), 혼인 당사자의 각 도장(사인도 가능합니다.), 증인 2명(동반하기 어려울 경우 신고서에 미리 인적사항 및 서명을 기재하면 됩니다)이 필요합니다.

참고 링크 : https://easylaw.go.kr/CSP/OnhunqueansInfoRetrieve.laf?onhunqnaAstSeq=25&onhunqueSeq=830

 

혼인 신고 방법


혼인신고 절차

위 준비물을 모두 지참하여 시, 구청 또는 읍, 면사무소에 방문하면 간단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서류만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는 일 같지만 미리 알아가거나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다소 복잡하죠. 신고를 준비하면서 미처 몰랐던 서로의 정보를 나누게 된다는 점에서 특별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네요. 행복한 결혼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무효 트래픽 공격 IP 모니터링 경고및 법적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