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 | 다운로드 방법 | 순위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

최근 몇 년 사이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의 인기가 아주 높아졌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등 국내외의 다양한 기업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


TV 브라운관이 아닌 휴대폰 기기나 태블릿 PC를 이용하여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즐거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 월 정액 요금제에 가입하면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는 것도 이점이겠죠. 다양한 스트리밍 사이트들을 비교해보고 내가 원하는 영상을 다운로드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리밍 사이트 순위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

국내에서 가장 인기를 모으고 있는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를 꼽자면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으로 추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9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OTT 시장의 규모는 사업 초반이었던 2012년에 비교할 때 불과 8년만에 8배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용자 수가 늘어난 만큼 업계 내 경쟁도 상당히 치열하죠. 그중에서 가장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은 글로벌 서비스인 넷플릭스입니다. 2020년 기준 736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2위를 달리는 티빙, 웨이브에 비해 2배에 달하는 숫자입니다.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

각 사이트들의 특징을 모아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 가격 면에서는 가장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왓챠와 웨이브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것은 티빙의 경우 CJ ONE 사이트 회원으로 가입하면 요금 할인을 적용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업계 1위를 달리는 넷플릭스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가 9,500원이므로 가장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가격만을 놓고 비교할 수는 없겠죠. 스트리밍 사이트별로 제공하는 영상이나 동시접속한 기기 대수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는 자체 컨텐츠에 꾸준히 공을 들여온 곳으로 유명합니다. 하우스 오브 카드,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등 넷플릭스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등 재미와 완성도를 동시에 충족하는 영상들을 제공하고 있기에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곳이죠. 국내 서비스인 웨이브는 지상파 3사를 비롯하여 주로 방송사들의 현재 방영 중인 프로그램과 과거 방영했던 인기 프로그램을 폭넓게 제공합니다. 티빙은 CJ 계열사답게 tvN은 물론이고 JTBC까지 인기가 많은 예능 프로그램들을 대표로 내세우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왓챠는 비록 이용자 수는 다소 낮지만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한 곳입니다. 미국 유료 케이블 채널인 HBO와 독점 제휴를 맺어 지금 가장 화제가 되는 프로그램들을 빠르게 접할 수 있으며, 독립영화, 고전영화 등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컨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스트리밍 사이트 다운로드 방법


위에서 비교한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다운로드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여기서는 넷플릭스를 예로 들어 다운로드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넷플릭스는 모바일 기기로 이용할 경우 일부 영상에 한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링크 주소 : netflix.com)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

사진에서처럼 영상 목록 오른쪽에 다운로드 아이콘이 뜨는 경우 해당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접속 없이 해당 영상을 휴대폰에서 시청하고 싶다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어느 때고 다시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하죠. 다운 받은 영상은 아래 사진에서처럼 넷플릭스 어플리케이션 우측 하단의 저장한 영상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사이트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