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이혼 재산분할 | 절차안내 | 위자료 | 사유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이혼 재산분할


이혼 재산분할 오늘은 이혼 재산분할과 절차, 위자료, 그리고 사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혼 재산분할


아래 작성한 내용의 주요한 정보 출처는 법제처에서 운영하는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링크 주소 https://easylaw.go.kr/)에서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이혼 재산분할


이혼 재산분할

이혼 시 재산분할이란 이혼을 앞둔 당사자들이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을 각자의 기여도에 따라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나눠 갖는 재산은 일방의 특유재산, 퇴직금 연금 등 장래 수입, 채무, 기타 등으로 나뉩니다. 흔히 오해하는 것 중 하나는 혼인이 성립된 이후에 발생한 재산이어도 부부 중 한 사람의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을 경우 공동 재산으로 인정받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또, 부부 중 한 사람이 경제 활동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가사에 전담하는 등의 방법으로 간접적 협력을 제공했다고 간주하기에 재산 기여도로 인정받습니다.


재산분할을 청구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재산분할 대상을 찾는 것입니다. 내가 모르고 있었던 상대방의 재산도 정확히 알아내야 법적 기준에 부합하여 공정하게 나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원에 재산명시신청, 재산조회신청, 사실조회신청 등을 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혼 절차 안내


이혼 재산분할

이혼에는 크게 두 가지 절차가 있음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협의이혼과 재판상 이혼입니다. 두 사람이 모두 이혼을 원하고, 자녀 친권 및 양육 등에 대한 사항도 모두 합의하였을 때 법원의 확인을 거쳐 이혼을 신고하는 것이 협의이혼입니다. 둘 중 한 사람이 이혼을 원하지 않을 경우 다른 한 사람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여 이혼하는 것이 재판상 이혼입니다. 재판상 이혼에 대해서는 아래 이혼 사유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여기서는 협의이혼의 절차를 우선 알아보겠습니다.


협의이혼을 하려면 두 사람이 함께 관할 가정법원에 이혼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이 첫번째 순서입니다. 이때 미성년인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의 양육권 및 친권자 결정에 관한 합의서를 필요 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 제출 이후에는 법원에서 정한 숙려 기간을 거쳐 이혼이 성사됨을 안내받게 됩니다. 숙려 기간이 지나고 나면 가정법원에 이혼 예정인 두 사람이 함께 출석하여 이혼 의사를 재차 확인하고 관청에 신고를 하는 것으로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이혼 위자료


이혼 재산분할

이혼 사유를 발생시킨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위자료를 배상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가정을 파탄시킨 원인을 제공하고 정신적인 피해를 입힌 것에 대한 금전적 배상을 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정이 파탄하게 된 원인과 경위, 재산, 혼인 기간 등 모든 사정을 두루 고려하여 법관이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혼 사유


이혼 재산분할

앞서 재판상 이혼이 성립하려면 법에서 지정한 사유에 해당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는데요,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가 있었을 때, 2. 배우자가 악의로 다른 일방을 유기한 때, 3. 배우자 또는 그 직계존속으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4. 자기의 직계존속이 배우자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5. 배우자의 생사가 3년 이상 분명하지 않은 때, 6. 그 밖에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을 때입니다. 그밖에 사망, 실종선고, 혼인취소 또는 무효 등으로 혼인이 해소될 수도 있습니다.

 


공지사항

무효 트래픽 공격 IP 모니터링 경고및 법적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