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취득세 계산 | 감면 | 개정안 | 납부기한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취득세 계산


취득세 계산 우리가 부동산을 새롭게 취득했을 시에는 취득세를 꼭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취득세 계산


2020년 한 해 동안 떠들썩했던 부동산 분야인데, 관련법 개정도 그 논란에 한몫했었죠. 부동산 개정안과 계산하는 방법, 감면받는 조건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득세 개정안


취득세 계산

취득세란 부동산을 두고 금전적 거래를 하여 새롭게 취득하거나 또는 타인으로부터 부동산을 증여받아 새롭게 취득했을 때 국가에 내게 되는 세금입니다. 이것은 개인별이 아닌 세대별로 부과되는데요, 만일 2주택 이상을 소유한 다주택자라면 세율이 달라지기에 계산이 다소 복잡합니다.


관련법이 2020년 한 해 동안 두 번 개정되었습니다. 이 글은 작성 시기인 2021년 2월을 기준으로 한 정보임을 미리 안내해드립니다. 2020년 1월 개정안의 핵심 내용은 부동산 거래가가 6억 초과~9억 이하의 구간 취득세가 변경된 부분입니다. 또 2020년 8월 개정안에서는 투기를 방지하고 주택 실소유자들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다주택자에 대한 세율을 다르게 부과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8월 개정 이전에는 3주택 보유자까지는 주택가액에 따라 1~3% 세율을 부과했으나 개정 후부터는 2주택자와 3주택자일 때 각각 다른 세율을 적용받으며, 해당 부동산이 위치한 지역이 조정지역인지 여부에 따라 가액이 된 것입니다.

취득세 감면


취득세 계산

2020년에 변경된 사항 중에는 감면 내역도 있습니다. 이것은 2020년 8월 12일부터 시행되었는데요, 생애 최초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취득세를 감면하는 것입니다. 개정 이전에는 소득 조건에 맞는 신혼부부가 처음으로 주택을 살 때 50% 인하하여 적용했으나, 개정 이후로는 신혼 여부(혼인 신고일 기준으로 5년 이내)와 상관없이 소득 조건에 맞으면 취득세를 감면받게 되었습니다.


이때 구입하는 주택 가격은 수도권의 경우 4억 원, 그 외 지역의 경우 3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만일 구입하는 주택 가격이 1억5천만 원 이하일 경우에는 취득세 전액을 면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취득세 계산


취득세 계산

부동산 매매 계약을 앞두고 취득세를 알아보고 싶을 때 가장 정확한 방법은 행정안전부 산하 웹사이트인 위택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링크 주소 : https://www.wetax.go.kr/main/?cmd=LPTIHA0R0)

위 링크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계산기 페이지로 연결되며,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부과될 세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취득세를 계산하는 공식은 과세표준액(매매가) x 취득세율로 정해져 있는데, 이때 적용되는 세율이 개별 사례에 따라 다르므로 나에게 적용되는 세율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알려면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득세 계산

예를 들어 매매가 8억8천만원의 부동산을 구매하는 경우, 과세표준액 란에 금액을 입력하고 계약일자와 취득 일자를 각각 입력하면 적용되는 세율과 총납부세액을 알 수 있습니다.

취득세 납부기한


취득세는 취득 일자로부터 60일 이내에 관할 구청에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기한을 어길 경우 20%의 가산세가 추가로 부과되므로 반드시 기한을 지켜야겠습니다.


공지사항

무효 트래픽 공격 IP 모니터링 경고및 법적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