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신청방법 혜택 리뉴얼된 사업내용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신청방법 혜택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먼저는 국민취업제도 조건 신청방법 혜택을 알아보기에 앞서서 이 제도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으로 취업지원 서비스와 생계지원으로 이루어진 한국형 실업부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었던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합한 형태를 띄고 있어서 직업 상담 및 직무능력 개발, 일자리 알선으로 연결되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공통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국민취업제도 조건 신청방법 혜택의 순서대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이 제도에 해당하는지 자격 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대상자는 취업을 원하고 있는 청년,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자, 저소득 구직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를 포함합니다.


소득과 재산을 기본으로 여러 사항에 따라 두 가지 사업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I 유형에서 요건 심사형은 15~69세의 구직자에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이며 가구 단위 재산 3억원 이하인 요건에 부합하는 자여야합니다.

또한 최근 2년간 100일동안 혹은 800시간 이상의 근무이력이 있어야합니다. 선발형의 경우 청년층과 비경제활동인구로 나뉘어서 연령제한과 소득기준이 있으며 취업경험 여부는 상관없다고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다음으로는 II 유형인데 기존 취업성공패키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I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저소득층이어야하며 노숙인과 같은 비주택거주자, 북한이탈주민, 여성가장 등 특정 계층과 청년, 중장년층이 대상이 됩니다.


상세한 조건은 하단에 첨부한 사이트에서 국민취업제도 조건 신청방법 혜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대상층은 가구에 따라 중위소득에 대한 사항에 차이가 있는데 2021년도에 나온 기준표를 통해 정확하게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https://www.work.go.kr/kua/index.do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신청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언제나 신청할 수 있는데 2021년 1월 1일부터 시작하였고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팝업창이 뜨면서 이용안내 박스를 클릭하여 바로 가기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국민취업제도 사이트에 접속하여 가입 이후 절차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워크넷에 들어가서 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참여신청이라는 박스를 클릭하면 관리 페이지로 전환되며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 후 본인인증이 이루어집니다. 네이버나 카카오 계정으로 연동하면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없지만 이후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야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건 

신청 접수 후 지급대상자가 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맞춤형 취업상담이나 일경험, 직업훈련, 창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심리상담, 금융지원, 육아지원 등 복지까지 연계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금으로는 구직촉진 수당으로 총 300만원을 월 50만원씩 6개월 동안 지급하며 이는 I 유형에 해당하는 혜택입니다.


II 유형에 참여하는 사람은 직업훈련 참여와 같은 구직활동 시에 발생하는 비용의 일부를 정액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각 유형별로 중점이 되는 서비스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보다 적합한 방안이 될 것으로 보고 체계적이며 일자리를 구하는 과정 중에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사업이니 필요 시 참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