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주식하는법 입문하기 전 알아야할 것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주식하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초보, 주린이들이라면 알고 싶은 주식하는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하는법


요새 코스피 지수가 3000을 웃돌고 있는 데다가 주변에서 하는 이야기만 봐도 온통 주식, 비트코인 등 투자에 대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노동의 대가로 얻은 소득으로는 살아가기 힘들다는 것을 체감하는 직장인들은 하나 둘씩 재테크를 병행하려고 실제 주식 공부를 하는 사람들도 꽤 많은데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을 위해 관련하여 기초적인 정보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주식하는법

우선 주식하는법을 배우기 위해 알아야할 개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수’인데 관련하여 코스피와 코스닥 이 두 가지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합니다. 우리나라의 주식시장 변동사항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로 활용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의 기준지수에서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상황을 포인트로 표현하여 시장 규모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코스피는 한국종합주가지수이며 우리나라의 제 1의 증권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코스닥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가 운영하는 것으로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가 거래에 참여하는 식이며 우리나라 제 2의 주식시장입니다. 나라마다 이 지수를 나타내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미국에는 나스닥이 대표적인 주가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하는법

KOSPI, KOSDAQ 에 대한 정의를 알았다면 다음으로는 주식 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용어인 매수와 매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수는 특정 주식을 구매하는 행위를 말하며 매도는 그 반대로 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매매를 하는 것인데 어떻게 매도, 매수를 하는지 그 절차를 알아보면서 주식하는법을 이어가겠습니다.

주식하는법

흔히 ‘주식을 샀다’라고 할 때 매수를 한 것으로 단순히 어떠한 재화를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그 즉시 소유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일반적은 물건을 사는 것과 다르게 주식은 결제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내가 주식을 매수하면 그 날로부터 2일이 지난 삼일 째가 되는 때에 매수한 주식이 입고되며 그 때에 계좌에서 금액이 인출됩니다. 매도의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팔았을 때 이틀 후 삼일 째가 되는 날 대금이 계좌에 입금되어 팔고 나서 바로 돈을 인출할 수 없고 2일이 지나야하는 것입니다. 이는 영업일을 기준하고 있어서 중간에 주말이나 공휴일이라면 건너뛰고 일자를 계산해야 하며 배당기준일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식하는법

그렇다면 주식을 사고 파는 과정에 별도의 세금이나 수수료는 없는가, 살펴보면 매매 시 중간 과정이 있기 때문에 증권사 수수료와 증권거래세 이 두 가지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증권사가 어떤 곳이냐에 따라 이 수수료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는 처음 선택을 잘 하셔야합니다.


개인 투자자인 일명 개미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곳은 키움증권이나 미래에셋대우증권이며 PC, 모바일 둘 다 지원하고 있어서 요새는 편리하게 스마트폰 어플을 설치하여 이용합니다.

주식하는법

PC로 이용한다면 포털 사이트에 개설하고 싶은 증권사를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신분증은 필수 준비물이며 혼자 가입하고 계좌 개설하려면 복잡한 절차가 많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에는 대표적인 미래에셋 사이트를 첨부해두었으니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miraeassetdaewoo.com/?utm_campaign=naver_pc&utm_medium=display&utm_source=bsearch&utm_term=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