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재난기본소득 신청 | 잔액조회 | 사용방법 | 지급일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재난기본소득 신청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재난기본소득 신청


재난기본소득 신청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0년 시작된 경기 침체와 비상 방역 체제로 인해 생계에 위협을 느끼는 분들도 많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여 긴급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자체 차원의 대책으로 대표적인 것은 경기도에서 시행 중인 재난기본소득입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이미 1차 시행이 이뤄진 바 있는데요, 경기지역화폐로 발행되면서 지역 내 경제 활성화 효과를 충분히 거두었고 도민들의 생활고에 좋은 해결책이 되었다는 판단 하에 2차 시행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재난기본소득 신청

신청은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2021년 1월 19일 화요일 24시 기준으로 주소지가 경기도인 모든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며 여기에는 등록 외국인과 외국국적동포도 포함됩니다. 지급은 1인당 10만원으로, 가구당이 아닌 개인당 지급이기에 가족구성원 수대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은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신용, 체크카드로 지급되며, 기간 내에 온라인 또는 현장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난기본소득 사용방법


재난기본소득 신청

재난기본소득 신청은 앞서 말했듯 경기지역화폐카드 또는 자신이 지정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지급됩니다. 1차 때와 달리 신용카드가 아닌 카드사 자체를 지정하는 방식이어서 한 회사의 카드라면 여러 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 기한이 정해져 있는데요, 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최대 기한이 6월 30일까지이기 때문에 만일 3개월이 채 지나지 않았어도 무조건 6월 30일까지 소진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재난기본소득 신청

사용은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지정된 사용처에서만 가능합니다. 자신의 등록된 주소지를 기준으로 해당 지역 내의 연매출 10억 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사행성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전통시장이라면 매출액 제한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지역화폐를 사용해보셨다면 가맹점에서만 사용한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같은 업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 지역의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은 아래 링크 주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링크 주소 : http://www.gmoney.or.kr/main/gmoney/searchFranchisee.do?menuNo=040000&subMenuNo=040100)

재난기본소득 잔액조회


재난기본소득 신청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하다가 앞으로 얼마나 더 쓸 수 있는지 잔액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을 사용하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사용한 금액과 앞으로 남은 잔액이 바로 안내되므로 크게 불편함 없이 바로 확인 가능한데요. 만약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문자 메시지로도 안내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재난기본소득 지급일


재난기본소득은 신청 자격에 부합한다면 신청일로부터 2일 내에 지급됩니다. 현재 2차 신청이 한창 진행 중인데요, 1차 신청에서는 지급 신청인이 폭주하면서 다소 지연되기도 했다는 사실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