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보금자리론 자격 신청방법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보금자리론 자격


요즘에는 내 집을 하나 마련하는 게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알아보거나 행복주택처럼 정부에서 지급하는 임대 주택에 입주하려 하는데요.

보금자리론 자격


요즘에는 보금자리론 자격 신청방법을 알아보고 시도하는 분이 많습니다. 이번 정부는 집값을 내리려 노력하고 있으나 그게 생각보다 잘 추진되지 않고 있으며 서울 경기권 전세난이 심각해졌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전세, 월세보다는 내 집을 마련하고자 노력하는 분이 많아졌고 자연히 보금자리론 이용자 수도 증가했습니다.

보금자리론 자격

보금자리론이란?


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공급하는 대출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이므로 앞으로 집을 구매할 예정이거나 현재 집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등 각자의 상황을 잘 알아보고 신청해야 하는데요.


장기고정금리, 분할 상환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서 상환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으며 당장 집을 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되므로 이용하는 분이 많습니다. 보금자리론 자격 신청방법을 확인해보고 시도하면 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자격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보금자리론은 기본적으로 미혼이거나 기혼인 경우 언제든 가능한데요, 미혼이면 본인의 소득이, 기혼이라면 부부 합산 연 소득이 7,000만 원 이하일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주택자거나 조건에 부합하는 1주택자일 때 가능한데요. 보통 서민이 소형 주택을 구매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라 아무 때나 활용하기는 어렵고 자격 여건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1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잔금용이나 소유권이전등기 접수 후 3개월 내 신청할 때만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주택은 보금자리론 이용 후 2년 내 처분해야 합니다.

보금자리론 자격

소득 여건은 부부의 경우 합산해서 7,000만 원이라 했는데요. 신혼가구의 경우 맞벌이를 하면 최대 연 소득 8,500만 원 이하이기만 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 면적은 85제곱미터 이하여야 하는데요. 이때 신혼부부는 결혼 후 7년 이내거나 결혼 예정자를 뜻하니 참고 바랍니다. 다자녀 가구의 경우 소득 여건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자녀 수가 많을수록 부부 합산 연 소득 기준이 더 높아집니다.

보금자리론 자격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이 외에도 신용 상태나 여러 부분을 따져야 하는데요. 자격 여건을 충족한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전자로 신청할 수 있고, 취급하는 은행에 직접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각 구분되는 방법으로, 전자 신청 시 금리가 조금 더 저렴해지는 장점이 있으나 온라인에서 직접 진행하기 부담스럽다면 오프라인 은행 지점을 방문해서 설명을 자세히 듣고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그럴 때는 주 거래 은행을 찾는 게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https://www.hf.go.kr/hf/sub01/sub02_03.do#/jwxe_main_content

보금자리론 자격

온라인에서 보금자리론을 신청한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접속한 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고, 전화 상담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상담원이 안내하는 서류를 준비해 관할 지사로 우편이나 택배 발송하면 되는데요. 홈페이지에 직접 이미지로 업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심사를 거쳐 승인 여부가 문자로 발송되는데요. 이후 취급 금융기관을 찾아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서류를 작성한 후 금액을 수령하면 됩니다.

보금자리론 자격 신청방법을 잘 확인하고 진행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