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부가세신고방법 확인하세요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부가세신고방법


사업을 하는 분이라면 부가세 신고 기간이 다가오는 것을 보고 난감할 것입니다. 일반 근로자나 프리랜서에 비해 사업자는 납부할 세금이 많아서 답답하기 마련인데요.

부가세신고방법


부가가치세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 꼭 내야 합니다. 신고 기간 내에 자료를 제출하긴 해야 하는데 요령도 모르고 해본 적도 없어서 답답한 경우 차일피일 미루다가 기한을 놓치기도 하는데요. 부가세신고방법을 모른다 해서 손을 놓고 있으면 가산세가 붙어 세금 부담이 더 커집니다. 그러니 잘 모른다 하더라도 꼭 제 시기에 맞춰 신고해야 합니다.

부가세 신고방법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 부가세라는 것은 소비자가격에 포함된 것을 말합니다.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보통 부가세가 붙은 가격으로 구매하게 되는데요.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모두 부가세가 붙으며 이는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엄밀히 말하면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신고하는 것일 뿐, 실질적으로 납부하는 것은 소비자이므로 사업자에게 손해가 될 것은 없습니다. 물건을 팔 때 이미 부가세까지 받으므로 이 부분을 신고하면 됩니다.

부가세 신고방법

하지만 막상 부가가치세를 신고하려고 하면 본인의 부담이 커지는 듯해서 심적인 부담을 갖는 분도 많은데요. 본인이 직접 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에게 맡기면 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하는 게 어렵진 않지만 처음 하는 분은 헷갈릴 수도 있으므로 세무사에 맡겨두는 게 좋은데요. 홈택스를 이용하면 개별적으로도 진행할 수 있으니 너무 어렵게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속한 과세 유형에 따라 진행 절차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부가세 신고방법

홈택스를 이용한 부가세신고방법


일단 개인 사업자라면 일반 과세자, 간이 과세자 중 속하는 부분을 알아야 합니다.법인사업자는 딱히 과세 유형을 구분하진 않는데요. 간이 과세자의 경우 부가세 신고를 1년에 한 번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일반 과세자는 1년에 총 2번 신고해야 하며 법인 사업자는 1년에 총 4번의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납부하고자 한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신고/납부 – 부가가치세 페이지로 들어가서 절차에 맞게 신고하면 됩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부가세 신고방법

세무사를 통한 부가세신고방법


페이지에 들어가면 일반 과세자, 간이 과세자 등으로 신고 분야가 나뉘어 있으니 클릭해서 기본 사항을 보고 하나하나 진행하면 됩니다. 모르는 부분은 직접 문의해도 좋으니 편하게 이용하면 되는데요. 다만 본인이 진행해도 잘 모르겠다 싶으면 세무사를 찾아 신고 대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때 가까운 세무사를 찾아도 좋지만 실력이 우선이며 누락되는 부분이 없게 꼼꼼히 일처리를 하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장료가 필요하지만 본인이 해서 실수하는 것보다는 나을 수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방법

매출이 0이면 부가가치세 신고를 안 해도 될까?


많은 사업주가 착각하는 사항이 매출이 없을 때는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실적 신고를 하지 않으면 환급을 받을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사업을 하면서 매출이 하나도 없었다는 것을 알려서 환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럴 때는 사업자등록번호, 개인 정보만 있으면 신고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전자 신고도 가능하고 방문해서 신고하는 방법이 있으니 적당한 방법으로 신고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