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소득공제하는방법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소득공제하는방법


일반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는 5월에 종합소득신고를 하지만 직장인은 연말정산을 합니다.

소득공제하는방법


요즘에는 연말정산이 매우 간소화되어서 누구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고 굳이 자료를 첨부하지 않아도 웬만한 소득, 지출 내역은 다 정리되어 있어 편리한데요.


이렇게 연말정산을 할 때 많은 분이 소득공제라는 단어를 접하게 됩니다. 이는 세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단어이므로 잘 알아둬야 손해 볼 일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소득이 높은 분은 연말정산도 현명하게 잘 해야 과세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하는법

소득공제란?


소득공제라는 것은 세금이 부과되는 분야 중 일정한 금액을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간단히 말하면 소득세를 계산할 때 공제되는 부분을 말하는데요. 연말정산을 할 때 본인이 사용한 각종 소비 내역이나 보험료, 의료비용, 월세, 기부, 종교 활동에 들어간 비용 등을 보고 소득 금액을 빼주며, 감소된 소득을 기준으로 소득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이에 소득이 많은 분일수록 지출 내역이 많아야 세금 부담이 줄어들며 국세환급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소득공제하는법

소득공제로 세금 부담 낮추세요


이런 소득공제 제도 덕분에 실질적인 세금 부담이 대폭 줄어드는데요. 연간 내야 하는 세금을 줄이고 싶다면 본인의 연봉에 맞는 지출을 해야 합니다.


물론 모든 지출이 다 소득공제에 포함되진 않지만 정부에서 특정한 지출 내역에 대해서 소득으로 인정하지 않고 공제해준다면 세금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다만 연봉이 많이 높은 분은 그에 상응하는 지출을 해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 세금 부담을 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소득공제하는법

소득공제하는방법


사실 소득공제하는방법이 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굳이 소득공제하는방법이라고 생각해 본다면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혼인 경우 소득이 더 많은 쪽에 지출을 몰아주거나 현금 영수증 시 소득이 더 높은 배우자 번호를 입력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 교육비에 들어가는 비용도 가능한 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해서 지출 기록에 남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현금으로 지출을 하더라도 꼭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야 합니다.

소득공제하는법

미혼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본인의 상황에 맞게 지출을 해야 하며 의료비나 일반 쇼핑 등 필요한 지출은 꼬박꼬박 기록에 남겨야 합니다. 또한 월세에 거주한다면 월세 비용도 꼭 연말정산 시 작성하여 공제 받아야 하는데요. 이 외 종교 활동이나 기부 활동 등의 증명서도 꼬박꼬박 발급 받아서 연말정산 때 자료에 포함해 소득을 공제 받는 게 좋습니다. 가능한 한 카드 결제를 해서 기록을 남기는 게 좋으며 현금영수증도 귀찮다 생각하지 마시고 꼭 해서 연말에 환급금을 받기 바랍니다.

소득공제하는법

소득공제, 한도가 있다?


연말정산을 하면 소득공제 내역과 환급금을 바로 알 수 있는데요. 다만 환급금은 본인의 지출이 많다 해서 끝없이 많아지는 게 아니며 일정 한도가 있습니다.


환급금 자체가 본인이 냈던 세금에서 소비내역만큼의 금액을 되돌려 받는 것이므로 소비를 너무 많이 하는 것보다는 적당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니 너무 큰 기대를 하기 보다는 본인의 소득 수준에 맞는 소비 생활을 이어가고 주의할 사항을 미리 알아두고 진행하기 바랍니다. 1년마다 한 번씩 해야 하는 연말정산, 꼼꼼히 진행해주세요.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공지사항

무효 트래픽 공격 IP 모니터링 경고및 법적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