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엔진오일 교환주기 가격 추천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엔진오일 교환주기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분이라면 아마 소모품 관리로 인해 골치 아플 것입니다. 이것저것 신경 써야 할 것도 많고 자주 소모되는 것도 많아서 관리하는 데 부담이 클 텐데요. 와이퍼, 워셔액,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타이어 등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것들이 여러 가지가 있어 그때그때 잘 확인해줘야 하는데요.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이나 마찬가지인 엔진이 잘 돌아가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관리를 꼼꼼히 해주세요.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은 윤활제 기능을 담당합니다. 내부 부품의마모, 부식을 감소하며 엔진 냉각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사용하면 할수록 산화되므로 일정 주기마다 교체해줘야 합니다. 보통 주행 거리를 기준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하는데요. 5,000km 주행한 후마다 한 번씩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래서 5,000~10,000km 정도 주행하고 나서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분이 많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다만 한국석유관리원에서 주행 거리별 엔진오일 품질 상태를 체크해봤는데요. 5,000km 주행 거리일 때와 10,000km 주행 거리일 때 엔진오일 품질이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엔진오일 제조사에서도 10,000km~15,000km 주행 후 오일을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이는 상대적인 것이며 운행 환경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평소 운전을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하는 분이라면 오일 상태가 덜 악화되었을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자동차 여러 기능 중 스포츠 주행 모드를 즐기거나 공회전, 급정지, 급출발, 급가속 등을 선호하는 분은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더 짧게 잡아야 하는데요. 이렇게 과격하게 운전하는 경우에는 엔진오일 수명이 더 짧아지게 됩니다.

다만 서울 경기권이나 대도시에 거주하는 분이라면 자동차 운행을 부드럽게 하기 어려우므로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분보다 더 빨리 교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꼬리 물기는 기본이며 무리한 끼어들기가 만연한 지역이다 보니 차를 안정적으로 운행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는 수입차를 기준으로 10만 원 정도 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는 역시 엔진오일 교환주기처럼 상대적인 개념인데요.


합성유, 광유 등에 따라 교체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교체 기간도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전반적인 관리에 드는 비용에 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유는 합성유보다 교환 주기가 더 짧아서 관리 비용이 더 많이 들게 되는데요. 이에 합성유를 이용해 교체 주기를 더 늘리고 비용 부담을 낮추는 분도 많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특히 합성유는 물성, 효과 등에서 광유보다 더 강점을 보이므로 많은 분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광유의 경우 불순물이 다 제거되진 않은 상태다 보니 사용하면서 금방 손상될 수 있고 불순물이 엔진 내에 쌓여 연비가 떨어지거나 소음, 진동 등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에 웬만하면 개량이 되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합성유를 이용하는 것을 더 권장해드리며 믿을 수 있는 정비소에 가서 상태를 보고 교체하기 바랍니다. 차량에 맞는 적절한 엔진오일을 추천해주고 깔끔하게 교체해주는 곳에 맡기면 안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