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매거진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태그: .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신청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기도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볼 수 있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경기 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경기가 계속해서 침체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기때문에 경기도에서 시행하고있는 사업입니다.
경기 지역화폐 소비지원금은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 할 수 있으며, 어떤 혜택이 있는지 등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신청


경기지역화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 · 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우리동네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우리 지역 상인의 소득은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안에서 자금이 돌도 돌아 전통시장과 골목 상권이 살아납니다.
지역을 생각하는 소비가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됩니다.


  • 경기지역화폐는 일반발행과 정책발행 두가지 종류로 발행이 됩니다.
  • 일반발행 : 도민 누구나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책발행 : 청년배당이나 산후조리비와 같은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받는 형태입니다.

  • 경기지역 화폐의 혜택은 소비자와 가맹점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소비자 : 기본 6% 추가 (또는 할인) 혜택을 받고,
    현금영수증 발행과 30%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 가맹점 : 지역 내 소비자 방문 증가로 실질적 매출 증대 효과를 볼 수 있고,
    신용카드 대비 수수료 0.3% 절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수수료 없음)


경기지역화폐는 2019년부터 31개 시· 군 모두가 발행이 가능합니다.
일반발행분은 모든 도민이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 할 수 있으며
현금영수증 발행, 소득공제 혜택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시 군에 따라 종이형, 카드 및 모바일 형태로 다양하게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구입안내 바로가기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경기도에서는 9/18부터 12/17까지 지역화폐로 20만원 이상 결제한 선착순 333만명에게 소비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한정판 지역화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 한다고 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한정판 지역화폐)은 코로나 19로 위축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역대 최고 수준인 25%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경기도의 경제방역 정책이라고 합니다.

20만원 충전 시 기본 인센티브 2만원 (10%), 기간 내 20만원 사용 시 소비지원금 3만원 (15%), 총 5만원을 지급 한다고 합니다.
소비지원금은 1개월 사용 기한으로 다른 금액보다 우선 사용됩니다.

사용금액 20만원의 기준은 지역화폐로 사용한 금액이 20만원 이상이어야하며,
충전 시기와 무관하게 지역화폐 사용액 20만원 이상을 선정조건으로 합니다.

또한 기존에 충전된 지역화폐를 사용해도 소비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충전 시기와 상관없이 9/18부터 지역화폐로 20만원 이상 사용한 이용자에게 예산소진시까지 선착순으로 지급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1인이 중복해서 소비지원금을 받을 순 없습니다.
1인 1카드 (또는 모바일)에 대해 소비지원금 3만원 지급이 원칙이며, 여러 시 군의 카드를 20만원 이상 사용하거나, 20만원의 2배인 40만원을 사용하여도 1인이 받을 수 있는 최대한도는 3만원입니다.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지원대상 확대


12월 17일

이 사업의 마감 기한이 한 달 연장되었습니다.

기존에는 11월 17일까지 20만원을 사용해야 소비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더 많은 사람들께 혜택을 주고자 마감기한을 한달 연장하였습니다.

이에따라 지급 예정일도 추가 되었는데, 3차 소비 지원금은 12월 28일에 지급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지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 사용해야하며, 미사용시 소멸됩니다.
또한, 소비지원금은 일반 충전금보다 우선 사용되는점 미리 알고계시면 좋을 듯 합니다.

생애 최초 충전자의 요건은 지역화폐 오픈 이래 현재까지 한번도 충전하지 않은 회원이 기간 내 최초로 충전한 것을 의미하며,
생애 최초 충전이지만 20만원 미만 충전일 경우 소비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하며,
1회 20만원 이상 충전해야합니다. (누적 적용 없음)


생애 최초 충전자가 20만원 사용 달성시, 소비지원금을 또 지급받을수는 없습니다.
생애 최초 충전자는 충전 시 소비지원금 혜택을 미리 받은것이므로 추가 혜택 지급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카드간 합산은 한명의 사용자가 다수 지역의, 다수 지역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또는 전체 카드의 결제 금액이 20만원 이상인 경우 소비지원금을 지급 합니다.
단, 동일지역 화폐 운영 플랫폼 내에서 인정합니다.

  • (시흥, 성남, 김포를 제외한 28개 시 · 군 간) 사용액 합산 가능
  • (시흥시, 성남시 간) 사용액 합산 가능
  • (김포시) 단독, 합산 불가

  • ex) 합산 예시
    지급가능 : 수원시 5만원 + 화성시 10만원 + 용인시 10만원 : 합산되어 소비지원금 지급
    지급가능 : 시흥시 20만원 + 성남시 + 12만원 : 합산되어 소비지원금 지급
    지급불가능 : 수원시 5만원 + 화성시 10만원 + 시흥시 10만원 : 합산 불가능하여 소비지원금 미지급
    지급불가능 : 고양시10만원 + 김포시 10만원 : 합산 불가능하여 소비지원금 미지급

카드 간 합산은 9월 18일부터의 사용실적을 합산하여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소비지원금 기한을 연장 한 이유는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소비 기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합니다.
이를 반영하여 더 많은 도민들에게 소비지원금을 지원하기 위해 기간을 연장하였다고 합니다.


소비지원금 지급 가능 여부 확인하기


소비 지원금이 나에게도 지급이 되는지 확인 해 보고싶다면 경기지역화폐 어플이 필요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어플을 켜고 “소비지원금 대상자 여부” 배너를 누르면
소비지원금 지급 가능여부가 바로 확인 된다고 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지원 대상자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